
콘크리트 벽에 못 박아보신 경험들 다들 있으시죠? 콘크리트 못을 사용해서 힘을 주고 박아도 콘크리트 벽에는 잘 박히지 않는다는 걸 해보시면 알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드릴을 이용해서 구멍을 내주고 못을 박아줘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 드릴로는 콘크리트 벽에 구멍내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망치로 때리듯이 들어가는 ‘해머 드릴’이 필요합니다. 일명 ‘함마 드릴’이라고도 하죠? 드릴의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콘크리트 벽에 못 박을 때는 해머드릴을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가성비가 아주 좋다는 3만원대 국산제품인 ‘자야 해머드릴’을 구입했어요. 그럼 이 드릴로 콘크리트 벽에 못을 한번 박아볼까요?
🟥 1. 언박싱과 기능



살짝 요란스러운 포장을 열면 전용케이스가 나오는데 이 가격에 전용케이스까지 있는건 아주 좋네요! 근데 전용케이스의 품질이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전용케이스가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것이 좋아요~
전용 케이스 내부에는 내부에는 충전기, 익스펜션, 메뉴얼이 들어있어요.
기본 드릴비트와 드라이버비트도 들어있는데 기본 제품이라 품질은 보통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특히 드릴비트의 경우 비트를 따로 구매하셔야 제대로된 퍼포먼스가 나오게 됩니다.

제품은 커다란 드릴등에 비하면 적당히 핸디한데 웬만한 기능은 구현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쪽 다이얼로 토크(힘)를 바꿀 수 있고 (최대 24N.m), 뒤쪽 다이얼로 드라이버모드, 드릴모드, 해머모드를 변경해요. 그리고 오른쪽 스위치로 RPM (속도)을 2단으로 조절할 수 있네요.


아 그리고 방아쇠 위의 토클 스위치로 정회전, 역회전을 바꿀 수 있어요. 무선 제품이고 전용배터리는 손잡이 아래에서 탈착이 가능해요. 배터리는 전용 충전기로 충전가능합니다.

🟥 2. 콘크리트 벽에 못박기
해머드릴이면 O.K


망치나 일반드릴로는 안됨!
여기 지미 헨드릭스 일러스트를 베란다 벽에 달려고 하는데요, 망치로 못을 쳐도 콘크리트 벽은 어림도 없고, 일반드릴로도 안 뚫리더라구요…
🟧 콘크리트 벽에 못박기 3단계


1. JAYA 드릴의 모드를 해머모드로 바꿔주고 콘크리트 벽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2. 벽에 구멍이 나면 ‘칼브럭’이라는 플라스틱을 구멍에 넣어줍니다.
*칼브럭은 구멍의 빈공간을 플라스틱으로 가득 채워주는 역활을 합니다.

3. 이제 망치로 못을 박아주니 정말 잘 들어가네요!

이제 이 일러스트를 안정적으로 걸 수 있네요. 짜잔~ 헨드릭스 형님 멋지죠?
🔻결론과 장단점🔻

드라이버, 일반, 해머 드릴의 3가지 모드에 최대 24N.m의 토크의 준수한 힘을 가진 무선 해머 드릴입니다. 이 제품 하나라면 집안 콘크리트 벽에 못을 박거나 이케아 제품등을 조립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전문 장비는 아니라서 대단한 퍼포먼스를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가정용으로 가끔 사용하는 용도면 이전도면 충분한것 같네요!